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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2022 예술정책 톺아보기
2022년대선과지방선거가끝났다.새로운시대를다짐하는다양한정책과공약이쏟아져나왔다.문화예술정책에당연히눈길이갈수밖에없다.새시대의‘문화예술정책’은어떤모습일까?어떤가치를담고있을까?..
참여 : 김동영(전북연구원 연구위원), 오정은(한국무..
제5호 2022 문화예술정책_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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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세이
전주에서 예술하기
예술의개념“문화예술”이란문학,미술(응용미술을포함한다),음악,무용,연극,영화,연예(演藝),국악,사진,건축,어문(語文),출판및만화를말한다.- 문화예술진흥법제2조1항-예술인의정의“예술인”..
박규현(창작극회 대표)
제5호 2022 문화예술정책_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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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지역의 예술학과가 사라지고 있다
2022년 《온전》의 연재코너는 편집위원들의 이야기로 채워집니다.두 번째는 시인 박태건 님의 글입니다.아이가그림을그립니다.아이의그림에는밤하늘에별이떠있고,지붕아래가족이있습니다.아빠..
박태건(시인, 웹진 《온전》 편집위원)
제5호 2022 문화예술정책_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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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
마음속 전주를 불러내는 노래
전주는핫플레이스다.천천히핫플레이스가되었다.한옥마을이이끌고,전주국제영화제가풀무질했다.KTX의‘힘내라청춘서비스’도거들었다.가맥집,전주비빔밥,막걸리골목,콩나물해장국,초코파이,전주..
서정민갑(대중음악의견가)
제5호 2022 문화예술정책_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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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문화예술정책 살펴보기, 새로워진 정부 문화는 어떻게 달라지나
2022년,이전정부와는완전히다름을드러내는새로운정부가들어섰다.코로나19의긴터널을빠져나오는순간에들어선새정부의등장은지난3년간코로나19가뒤흔들어놓은국민의삶과이로인하여발생한사회문제..
변지혜(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원)
제5호 2022 문화예술정책_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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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장의 글
자만과 사랑
"창피할짓을하는이유는창피할에너지가있기때문이다."가끔일어났던일을후회하거나일어나지도않을일을걱정하는일이누구에게나있을겁니다.저도자주그렇습니다.걱정보다는후회쪽이많습니다.왜그런..
허영균(웹진 《온전》 편집장)
제5호 2022 문화예술정책_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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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예술과 브랜딩 그리고 문화창조자로서의 팬
예술과대중과의접촉이쉬워지면서다양한방식으로‘브랜딩’의개념이일상에파고들고있다.예술은스스로브랜딩해내고있는가?예술계의퍼스널브랜딩성공사례는없는가?예술가,브랜딩그리고팬(Fan-tie)..
참여 : 서상혁(축제행성 대표, 前 복합문화예술공간 ..
제4호 예술과 브랜딩 그리고 문화창조자로서의 팬_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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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세이
비평적 팬덤을 상상하기
SNS를통해전시일정과동선을맞추는일은이제어색한일이아니다.미술에관심이있는이들이라면갤러리와미술관외에도작가와기획자,컬렉터와평론가계정을팔로우하여전시장을사전답사하고그들의작업을확..
남웅(미술평론가)
제4호 예술과 브랜딩 그리고 문화창조자로서의 팬_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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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제람, 제법 믿음직한 사람
2022년《온전》의연재코너는편집위원들의이야기로채워집니다.첫번째는시각예술활동가제람님의글입니다.제람,제주사람나는제람이라는이름으로활동한다.‘제주사람’의준말이다.내가제주에서나고..
제람 강영훈(시각예술활동가, 웹진 《온전》 편집위..
제4호 예술과 브랜딩 그리고 문화창조자로서의 팬_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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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
전주 예술계의 비평 문화와 현실 읽기
2022년《온전》은전북비평문화발전을위한코너를운영합니다.참신하고자유로운전주의비평과비평가를발굴하기위한여정을시작합니다.몇년전전주한옥마을을거닐때의일이다.오랫동안공터로비어있던자..
김정배(글마음조각가, 원광대학교 교수)
제4호 예술과 브랜딩 그리고 문화창조자로서의 팬_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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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좋아서 하는 기획 01. <안녕, 전주! 안녕, 페미니즘!>
좋아서하는기획의시작“갈게요!”좋아서 그랬다. 제4회 페미니즘 연극제 참가작 <첨부파일_서식01_이력서> 공연이 끝난 뒤, 관객과의 대화에서 배우님들이 전주 재공연에 관해 얘기할 때..
최샘이(독립기획자)
제4호 예술과 브랜딩 그리고 문화창조자로서의 팬_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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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장의 글
걸으며 배우는 봄
《온전》4호를기다려주신여러분고맙습니다.기쁜소식부터전합니다.《온전》은네분의새로운편집위원님들을모셨습니다.통번역가이자시각예술기획자박재용님,시인박태건님,독립기획자임현진님,시각..
허영균(웹진 《온전》 편집장)
제4호 예술과 브랜딩 그리고 문화창조자로서의 팬_2022년 3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