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팔복예술대학 5기 교육과정
• 교육과정
구분 | 과목명 | 교수 | 일정 | 정원 |
정규과정 | 기획자를 위한 예술경영 | 이지현 | 매주(월) 19:00~21:00 | 20명 |
미래문화예술 | 최석영 / 전성환 / 허대찬 | 매주(화) 10:00~12:00 | 20명 | |
★이팝싱어즈 | 박 신 | 매주(수) 10:00~12:00 | 25명 | |
쉽게 배우는 예술사 | 정 박 | 매주(목) 19:00~21:00 | 20명 | |
이제 나도 배우다 | 이원구 | 매주(토) 14:00~16:00 | 20명 | |
팔복명사특강 | - | 예정 | | 50명 |
★신중년 교육과정 : 생애전환기를 맞이한 신중년(만50세~만70세)세대를 위한 인문예술 특화 교육
• 세부 커리큘럼
과목명 | 차시 및 일정 | 교육 내용 | 강의실 | 교수 | 정원 | ||
이팝싱어즈 | 1 | 5월 3일(금) | 10:00~12:00 | 오리엔테이션 및 개별 가창 능력 진단 | 써니부엌 | 박신 | 25명 |
2 | 5월 8일(수) | 가창의 원리 및 시창 교육, 가창 실기 지도 | |||||
3 | 5월 17일(금) | 가창 발성 지도, 바른 호흡법, 가창 실기 지도 | |||||
4 | 5월 22일(수) | 센내기, 여린내기 도약 발성 지도, 실기 지도 | |||||
5 | 5월 29일(수) | 가사 발성법, 발음 교정 교육, 가창 실기 | |||||
6 | 6월 5일(수) | 공명구조의 활용 방법, 가창 실기 | |||||
7 | 6월 12일(수) | 음정인지 교육, 가창 실기 | |||||
8 | 6월 19일(수) | 리듬감 심화 교육, 가창 실기 | |||||
9 | 6월 26일(수) | 곡조에 따른 음색 표현 기법, 가창 실기 | |||||
10 | 7월 3일(수) | 선율적 가창 능력 배양, 가창 실기 | |||||
기획자를 위한 예술경영 | 1 | 4월 29일(월) | 19:00~21:00 | 오리엔테이션, 예술경영의 역사와 의의 | 온라인 (ZOOM) | 이지현 | 20명 |
2 | 5월 6일(월) | 예술경제와 비용지병 예술의 사회적 영향 | |||||
3 | 5월 13일(월) | 예술조직과 인력자원 재원조성과 모금활동 | |||||
4 | 5월 20일(월) | 기업의 아트마케팅 예술기관의 마케팅 | |||||
5 | 5월 27일(월) | [외부특강] 비영리 성격의 문화기획: 광주 비엔날레 기획사례 | 임수영 | ||||
6 | 6월 3일(월) | 문화예술을 포함한 다양한 기획사례 발표 | 이지현 | ||||
7 | 6월 10일(월) | 문화정책과 쟁점 문화민주주의와 생활예술 | |||||
8 | 6월 17일(월) | [오프라인] 예술교육과 예술인의 커리어 | 써니부엌 | ||||
쉽게 배우는 예술사 | 1 | 5월 2일(목) | 19:00~21:00 | 오리엔테이션: 예술이란 무엇인가 | 온라인 (ZOOM) | 정박 (정승민) | 20명 |
2 | 5월 9일(목) | [문학] 언어예술의 정수로서의 문학 이해 문학이란 무엇인가 | |||||
3 | 5월 16일(목) | [연극] 가장 오래된 형식으로서의 예술 공연예술의 정점 | |||||
4 | 5월 18일(토) | 14:00~16:00 | [미술] 미술에 대해 알고 싶은 몇 가지 | 세미나실 | |||
5 | 5월 23일(목) | 19:00~21:00 | [음악] 인간 삶의 질서와 조화의 상징으로서의 음악 | 온라인 (ZOOM) | |||
6 | 5월 30일(목) | [영화] 예술이냐 대중문화냐 | |||||
7 | 6월 13일(목) | [신화] 모든 예술의 원천으로서의 신화 공부 | |||||
8 | 6월 15일(토) | 14:00~16:00 | [만화 그리고 예술의 미래] 대중문화로서의 만화학 개론 후기 산업시대의 예술의 운명 | 세미나실 | |||
미래 문화예술 | 1 | 4월 30일(화) | 10:00~12:00 | 미래콘텐츠와 XR 디자인 미래콘텐츠 디자인과 디지털 휴먼 | 써니부엌 | 최석영 | 20명 |
2 | 5월 7일(화) | 메타휴먼크리에이터 기본 셋업 메타휴먼크리에이터 익히기 | |||||
3 | 5월 14일(화) | 메타휴먼을 이용한 커스템 만들기 / 디자인 기획 발표 얼굴 스캔 데이터 만들기 자신의 얼굴 만들기 | |||||
4 | 5월 21일(화) | 영화배우- 디지털 휴먼 제작하기 무브 사용법 세부 옵션 사용하기 최종 포트폴리오 멘토링 및 출력 | |||||
5 | 5월 28일(화) | 챗GPT를 비롯한 대화형 AI 기본 이해 프롬프트 원리 및 작성 노하우 | 전성환 | ||||
6 | 6월 4일(화) | 14:00~16:00 | 챗GPT 활용 문화예술 콘텐츠 생성 및 사업 기획 실습, 피드백, Q&A | ||||
7 | 6월 11일(화) | 10:00~12:00 | 새로운 세계, 오늘과 이에 반응하는 미디어아트란 미디어 아트의 맥락 | 허대찬 | |||
8 | 6월 18일(화) | 세계를 확장하고 중첩하며 생성하는 매체환경의 상황 AI와 창작자, 그들의 관계 미디어 아트가 건네는 오늘과 우리의 이야기 | |||||
이제 나도 배우다 | 1 | 5월 4일(토) | 14:00~16:00 | 아이스브레이킹을 위한 놀이 연극 기초 연기론 강의 | 다목적실 | 이원구 | 20명 |
2 | 5월 11일(토) | 정확한 발음과 발성의 중요성 실생활에서의 움직임 | |||||
3 | 5월 18일(토) | 오감의 기억과 자신의 경험 불러오기 상상력을 위한 즉흥 상황극 | |||||
4 | 5월 25일(토) | 대본 리딩 1: 작품의 내용과 주제 파악 | |||||
5 | 6월 1일(토) | 대본 리딩 2: 작품 전체의 목적과 장면 마다 목적 찾기 | |||||
6 | 6월 8일(토) | 대본 리딩 3: 인물들의 목표와 대사의 subtext 찾기 | |||||
7 | 6월 15일(토) | 대본 리딩 4: 캐릭터 연구 및 관계 설정 | |||||
8 | 6월 22일(토) | 오디션: 배역 오디션 및 대본 리딩 | |||||
9 | 6월 29일(토) | 캐릭터 연구 및 구축 | |||||
10 | 7월 6일(토) | 중간발표: 자체 중간공유회 | |||||
팔복 명사특강 | 1 | 팔복명사특강 | 카페써니 |
| 30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