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팔복예술대학 5기 2학기 교육과정
구분 | 과목명 | 교수 | 일정 | 정원 |
정규과정 | 기획자를 위한 예술경영 | 이지현 | 매주(월) 19:00~21:00 | 20명 |
미래문화예술 | 전성환 / 허대찬 / 이은영 | 매주(화) 10:00~12:00 | 20명 | |
★이팝싱어즈 | 박 신 | 매주(수) 10:00~12:00 | 25명 | |
영화로 배우는 예술사 | 정 박 | 매주(목) 19:00~21:00 | 20명 | |
이제 나도 배우다 | 이원구 | 매주(토) 14:00~16:00 | 20명 | |
팔복명사특강 | AI시대 새로운 융합 예술의 도래 | 이진준 | 2024.11.21.(목) 11:00 | 50명 |
★신중년 교육과정 : 생애전환기를 맞이한 신중년(만50세~만70세)세대를 위한 인문예술 특화 교육
• 세부 커리큘럼
과목명 | 차시 및 일정 | 교육 내용 | 강의실 | 교수 | 정원 | |
이팝 싱어즈 | 1 | 9월 25일(수) | 오리엔테이션 및 개별 가창능력 진단 | 써니부엌 | 박신 | 25명 |
2 | 10월 2일(수) | 가창의 원리 및 시창교육, 가창실기 지도 | ||||
3 | 10월 16일(수) | 가창 발성 지도, 바른 호흡법, 가창실기 지도 | ||||
4 | 10월 23일(수) | 센내기, 여린내기 도약 발성지도, 실기 지도 | ||||
5 | 10월 30일(수) | 가사 발성법, 발음 교정 교육, 가창실기 | ||||
6 | 11월 6일(수) | 공명구조의 활용방법, 가창실기 | ||||
7 | 11월 13일(수) | 음정인지교육, 가창실기 | ||||
8 | 11월 20일(수) | 리듬감 심화교육, 가창실기 | ||||
9 | 11월 27일(수) | 곡조에 따른 음색 표현기법, 가창실기 | ||||
10 | 12월 4일(수) | 선율적 가창능력배양, 가창실기 | ||||
미래 문화 예술 | 1 | 9월 24일(화) | 인공지능(생성형 AI)의 발전과 문화예술 분야 창작과 창업에 미치는 영향 | 써니부엌 | 전성환 | 20명 |
2 | 10월 1일(화) | 챗GPT, 클로드의 주요 기능, 사용법, 활용 분야 목적별 효과적인 프롬프트 작성법 | ||||
3 | 10월 8일(화) | 문화예술 창작활동에서의 챗GPT 및 클로드의 효과적인 사용법 | ||||
4 | 10월 15일(화) | 문화예술 창업과 비즈니스 속 생성형 AI 안전하고 윤리적인 생성형 AI 활용 방안 | ||||
5 | 10월 22일(화) | 새로운 기술문화지형도, 오늘의 매체환경 상황 | 허대찬 | |||
6 | 10월 29일(화) | 예술, 디자인, 대중문화에서 펼쳐지는 기술과 기술창작자의 질주 | ||||
7 | 11월 5일(화) | 2024년 마케팅 트렌드와 AI 기술 실무 적용 사례 | 온라인 (ZOOM) | 이은영 | ||
8 | 11월 12일(화) | 브랜드의 이해와 SNS 콘텐츠 마케팅 전략 | ||||
기획자를 위한 예술경영 | 1 | 9월 23일(월) | 오리엔테이션, 예술경영의 역사와 의의 | 온라인 (ZOOM) | 이지현 | 20명 |
2 | 9월 30일(월) | 예술경제와 비용지병 예술의 사회적 영향 | ||||
3 | 10월 7일(월) | 예술조직과 인력자원 재원조성과 모금활동 | ||||
4 | 10월 14일(월) | 기업의 아트마케팅 예술기관의 마케팅 | ||||
5 | 10월 21일(월) | [외부특강] 문화예술을 다양한 영역에 엮어내기 | 김해리 | |||
6 | 10월 28일(월) | 문화예술을 포함한 다양한 기획사례 발표 | 이지현 | |||
7 | 11월 4일(월) | 문화정책과 쟁점 문화민주주의와 생활예술 | ||||
8 | 11월 11일(월) | [오프라인] 예술교육과 예술인의 커리어 | 써니부엌 | |||
영화로 배우는 예술사 | 1 | 9월 26일(목) | 영화 트로이(2004) / 고대 그리스 비극인 일리아스 패드라(1968) / 그리스 신화의 재해석 | 온라인 (ZOOM) | 정박 (정승민) | 20명 |
2 | 10월 3일(목) | 벤허(1959) / 로마와 기독교 장미의 이름(1989) / 종교와 이성 | ||||
3 | 10월 10일(목) | 제7의 봉인(1957) / 십자군 전쟁과 흑사병, 환상에 기초한 리얼리즘 미하엘 콜하스의 선택(2014) / 중세에서 개인의 의미 | ||||
4 | 10월 19일(토) | 아마데우스(1985) / 영원한 음악가 모짜르트 고흐, 영원의 문에서(2019) / 영원한 화가의 인생 | 세미나실 | |||
5 | 10월 24일(목) | 로얄 오페어(2012) / 계몽과 왕실의 교직 아웃 오브 아프리카(1985) / 식민지에서의 사랑 | 온라인 (ZOOM) | |||
6 | 10월 31일(목) | 나의 위대한 친구, 세잔(2016) / 화가와 소설가의 절교를 가져온 것은? 장교와 스파이(2020)" | ||||
7 | 11월 7일(목) | 닥터 지바고(1965) / 혼란의 시대에 예술가가 처한 운명의 표정 취화선(2002) | ||||
8 | 11월 16일(토) | 프라하의 봄(1989) / 감시와 통제의 시대에 그래도 인간이 할 수 있는 일 타인의 삶(2006)" | 세미나실 | |||
이제 나도 배우다 | 1 | 9월 28일(토) | 기초 발음 및 화술 & 대본 리딩 | 다목적실 | 이원구 | 20명 |
2 | 10월 5일(토) | 대본 및 캐릭터 분석 & 대본 리딩 | ||||
3 | 10월 12일(토) | 캐릭터 구축 및 관계 설정 & 대본 리딩 | ||||
4 | 10월 19일(토) | 씬 별 연습 1. & 무대 동선 | ||||
5 | 10월 26일(토) | 씬 별 연습 2. & 무대 동선 | ||||
6 | 11월 2일(토) | 씬 별 연습 3. & 무대 동선 | ||||
7 | 11월 9일(토) | 소품을 이용한 전체 연습 1. | ||||
8 | 11월 16일(토) | 소품을 이용한 전체 연습 2. | ||||
9 | 11월 23일(토) | 드레스 리허설 | ||||
10 | 11월 30일(토) | 드레스 리허설 및 테크니컬 리허설 | ||||
팔복명사특강 | 1 | AI시대 새로운 융합 예술의 도래 | 카페써니 | 이진준 | 50명 |